거래소, 내달 주식선물 37종목 옵션 5종목 추가 상장 한국경제

거래소, 내달 주식선물 37종목 옵션 5종목 추가 상장 한국경제

거래소, 내달 주식선물 37종목 옵션 5종목 추가 상장 한국경제

Blog Article


콜이 풋보다 많을 경우 강세장을, 반대로 콜이 풋보다 적을 땐 약세장을 예상할 수 있다. 대체적으로 국내 옵션시장의 투자자들은 콜옵션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인덱스를 구성할 수 있는 현물을 항상 보유하고 있는 차익거래자는 드물며, 대차제도를 이용해 주식을 빌리기도 만만찮다.


ㄱ씨는 KOSPI200옵션시장에서 권리행사가격 75인 3월물 풋옵션 10계약을 3포인트에 매수했다. 만기일에 KOSPI200지수가 70으로 끝났다면, 그는 이를 75에 비싸게 팔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해 5포인트의 권리행사차익(권리행사가격 75-지수 70)을 획득한다. 매수시 지불했던 프리미엄을 차감한 계약당 2포인트가 이익이 된다.


이  경우 올라오던 옵션은 내려오던 옵션과 교차를 못하게 되지요. 옵션은 싸우다가 균형가격에 이른 후 누가 이기느냐에 따라 저가 대칭축 혹은 고가대칭축으로 갈라지게 됩니다. 일시적인 오류가 발생하여 페이지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원유값이 이슈가 될 때에는 원유관련 선물을 금값이 이슈가 될 때에는 금 선물을 직접적으로 투자가 가능함.


코스피 200 선물의 경우 유지증거금은 총 계약 금액의 6%입니다. 초보투자자에겐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각종 매매전략을 구사하기 위해 익혀둘 필요가 있다. 여러가지 계약을 일일이 따로 주문하다 보면 매매시기를 놓치거나 예상치 못한 체결로 손실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선물 1계약을 매수하는 대신 행사가격 115의 콜옵션 5계약을 매수하고 풋옵션 5계약을 매도하는 것도 같은 효과를 발휘한다. 행사가격 115의 현재가격이 선물의 가격인 111.3포인트와 일치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현물을 매도하고 선물을 매수한 매도차익거래자는 만기때 현물을 사들이고 선물을 전매도한다.


롤오버의 여부를 판가름하는 지표 가운데 스프레드라는 게 있다. 스프레드란 만기일은 다르지만 동일한 종목 사이에서 나타나는 가격차이를 말한다. 이처럼 현물을 그대로 지닌 상태에서 선물 차근월물에 대해 매도를 취해 차익거래를 해소하지 않고 계속 이어가는 게 바로 롤오버(rolloverㆍ이월)다. 현물을 정리하지 않고 차월물로 옮겨 싣고 계속 가지고 간다는 의미다. 따라서 보수적인 투자자는 오후 2시50분 이전에 포지션을 정리해 10분 동안의 위험을 회피하기도 한다.


프로그램 매매는 선물과 연계된 차익거래와 그렇지 않은 비차익거래으로 나눌 수 있다. 차익거래는 지수선물과 연계한 현물거래를 통해 무위험차익을 얻는 거래로 전체 프로그램 매매의 70% 가량을 차지한다. 8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한국거래소는 이날부터 오는 13일까지 '파생상품시장 업무규정 일부개정 규정안' 개정을 추진한다.


먼저 올해 개별주식 선물 또는 옵션을 거래하지 않았던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개별주식 선물 또는 옵션을 1계약만 거래해도 상품별로 100명에게 1만원의 상금을 제공한다. 다만 상품별 상금 수혜 대상자가 100명을 초과할 경우 추첨을 통해 상금이 지급된다. 주식과 선물간의 차익거래 포지션을 설정하였다가 한쪽을 옵션으로 대체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결국 공시된 차익거래 정보만으로 시장의 방향을 판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특히 프로그램 매수 중에서도 매수차익거래 잔고는 만기일에 청산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큰 부분이다. 지난 1월10일에는 매수차익거래 잔고가 1조4,300억원을 웃돌아 옵션만기일을 사흘 앞두고 투자자들을 잔뜩 긴장케 하기도 했다. 두번째는 옵션을 매수한 뒤 일정 수익이 발생하면 프리미엄 수입이 원금과 같아지도록 외가격 옵션을 매도함으로써 원금을 확보하는 전략. 옵션가격이 급등하더라도 옵션 매수분의 추가수익이 옵션 매도에 따른 손실을 웃돌기 때문에 리스크없이 수익을 챙길 수 있다. 거래량만으로 추세를 예측하긴 어렵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매수 매도의 호가잔량에 따라 추세를 예측한다.


선물전문가들은 "지수선물에 익숙하지 않은 투자자는 시장초기엔 순수히 헤지차원에서 코스닥 선물시장에 다가가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한다. 하지만 단순히 저가 매수세가 1,569억원 어치를 걷어갔다는 평가는 당시로서는 설득력이 약했다. 뒤이어 시장에서는 삼성증권을 비롯한 일부 기관이 1,569억원 어치의 주식을 한꺼번에 사들였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삼성증권은 옵션을 청산하는 과정에서 장마감 동시호가때 500억원대의 주식을 프로그램 매수했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옵션 만기때 주로 언급되는 합성선물 매수ㆍ매도도 이 같은 옵션의 복제 특성을 활용한 기법이다. 한편 위에서 설명한 스프레드는 엄밀하게 말해 상품내 스프레드다.


매수 잔량이 많으면 오르고, 매도 잔량이 많으면 내릴 것이라고 예상하는 것이다. 지수가 급등락하면 외가격 옵션투자인 스트랭글이 수익률 면에서 더 높다. 하지만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스트랭글 매수의 경우 스트래들 매수보다 큰 폭의 주가움직임이 선행되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기초자산인 코스피(KOSPI) 200지수에 가장 가까운 행사가격 70의 콜과 풋 옵션을 각각 프리미엄 2에 사서 만기일까지 보유했다고 가정하자.


회원사는 주문이 체결되거나 미결제약정에 대하여 최종결제 또는 옵션 권리 행사 배정이 있을 때는 그 내용을 고객에게 전화, 팩스, HTS, MTS 등으로 통지합니다. 미결제약정은 매수나 매도 계약을 한 다음에 매도나 매수를 통해 청산되지 않고 보유하고 있는 계약을 말합니다. 국내선물 및 옵션매수 거래를 위해서는 파생상품 사전교육 1시간, 모의거래 3시간을 이수하고, 옵션 매도 거래를 위해서는 사전교육 3시간, 모의거래 5~10시간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사전교육은 한국금융투자협회 금융투자교육원 홈페이지의 이러닝에 있는 파생상품 거래 사전교육을 수강하면 됩니다. 단, 파생상품 관련 전문지식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격시험에 통과한 사람은 면제됩니다.

해외선물 솔루션 해외선물 솔루션 hts임대 해외선물 hts 분양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Report this page